국가별로 사용중인 군사용 칼 10가지
- 군사 MILLITARY
- 2020. 2. 11. 07:30
국가별로 사용중인 군사용 칼 10가지
세계 최강의 공수부대인 영국의 SAS부터 미국의 특수부대 네이비 씰, 그리고 유럽 국가인 프랑스의 GIGN과 이스라엘의 야만 등 전 세계적인 실력을 갖추고 있는 특수부대들 원들은 최고의 전투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최첨단 군사 장비와 개인 화기들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총탄이 떨어진다거나 불가피하게 개인화기를 사용할 수 없는 근거리 1:1 육탄전에서 적을 상대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군사 장비로 기본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역시 밀리터리 나이프인데요,
대한민국 육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M16이나 K-2 소총 앞에 장착하였던 단검과 비슷한 밀리터리 나이프가 있는 반면,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특이한 모양과 기능을 갖고 있는 칼들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전 세계 각국 특수부대원들이 근접 전투에서 그리고 작전 수행 중에 사용하는 밀리터리 나이프 10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Fairbairn-Sykes
(사용 국가) 영국 - (부대명) SAS 공수특전단
오래전부터 실제 전투에서 사용된 영국 SAS 공수특전단의 단검은 클래식한 모양의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칼 자체가 화려하지 않은 디자인이지만, 이 칼은 알고 보면 전설적인 밀리터리 나이프입니다. 1939년 9월 1일 발발하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상자를 낸 세계 제2차 대전부터 처음 사용이 되었다고 알려졌는데요, 이 나이프는 세계 최강으로 평가받는 특수부대인 영국 SAS 대원들한테만 지급된다고 합니다.
2. Ontario MK 3 Navy Knife
(사용 국가) 미국 - (부대명) 네이비 씰
지금도 인터넷 쇼핑몰인 아마존에 접속하면 단돈 80달러에 구입할 수 있는 MK3 단검은 실제 미국 특수부대인 네이비 씰 대원들이 사용하는 공식 밀리터리 나이프입니다. 약 15cm 길이에 강도가 높은 스테인리스 스틸 칼날 기본으로 갖추고 있는 MK3는 미국 네이비 씰 특수부대원들 모두에게 각자의 군용 칼을 지급하고 있는 전투에 꼭 필요한 필수 무기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유사시 근접 전투에서는 칼만큼 좋은 무기도 없기 때문이죠.
3. Strider SMF
(사용 국가) 미국 - (부대명) 미국 해병대 특수작전 사령부
미국 해병대 특수작전 사령부 소속의 알파팀이 대 테러범을 상대로 전투를 펼치기 위하여 지난 2003년도에 최초로 소집되었을 때 처음 공개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 스트라이드 SMF 군용칼을 미국 해병 특수작전 사령부의 전용 군용칼로 지정하였는데요, 이 칼의 소재는 강도가 뛰어난 티타늄으로 제작이 되었고 프레임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접이식으로 설계가 되었습니다. Strider SMF는 아무리 오랜 시간이 흐르고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변함이 없는 밀리터리 나이프로 꼽히고 있습니다.
4 .Ka-Bar
(사용 국가) 미국 - (부대명) 미 해병대
미국 해병대에서 사용 중으로 알려진 단검 Ka-Bar는 미국 군대의 클래식한 디자인의 전통 밀리터리 나이프입니다. 세계 제2차 대전 발발 당시 미구 해병 대원들이 사용하던 군용 단검이 1:1 육탄전 전투용으로는 성능이 굉장히 좋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칼 자체가 단순하게 사용되는 Tool로서의 기능은 좋지 않았던 이유로 Ka-Bar가 새롭게 제작되어 보급되었습니다. Ka-Bar는 1:1 전투에서도 좋은 무기로 사용됨은 물론이거니와, 급할 때 공구로 사용될 수 있는, 즉 와이어를 절단하는 등의 여러 가지의 칼로서의 기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만능 툴로 다시 제작되었습니다.
5. Glauca B1
(사용 국가) 프랑스 - (부대명) GIGN
대 테러집단들을 상대로 인질사건들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프랑스 소속의 특수부대인 GIGN은 칼 역시 단순한 단검이 아니라 많은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단검이 필요하였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프랑스 특수부대인 GIGN은 자국의 한 회사인 'Extreme Radio'라는 회사에 의뢰하여 특수 칼을 제작하였다고 하는데요, 이때 제작된 칼이 바로 Glauca B1이라는 밀리터리 나이프입니다. B1의 소재로 사용된 스테인리스 스틸 칼날 말고도 수갑을 절단할 수 있는 특수 기능과 윈도를 깨부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멀티 나이프라고 알려졌습니다.
6. WING-Tactic
(사용 국가) 프랑스 - (부대명) GIGN
프랑스 소속 특수부대인 GIGN이 이번 콘텐츠에서 두 번째 등장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GIGN 밀리터리 나이프 Glauca B1보다 간편하게 휴대하면서 단순한 임무를 수행할 때를 위하여 개발된 칼입니다. 이 칼은 'Wildsteer Intervention' 그룹의 WING-Tactic 총 길이 28cm 짜리 밀리터리 나이프를 개발하고 제작하여 보급하였는데요, 현재에도 Wildsteer라는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민간인 역시 300달러가 넘는 가격을 지불하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7. Karambit
(사용 국가) 캐나다 - (부대명) 합동기동부대 2
캐나다 소속의 특수부대인 'Joint Task Force 2'는 전 세계적인 특수부대와는 다르게 그렇게 널리 알려지지 않은 특수부대입니다. 하지만 전쟁이나 작전 상황이 발발하면 뛰어난 작전 수행능력을 바탕으로 좋은 실력을 보여주는 부대인데요, 발칸 전쟁 당시에도 세르비아 군의 저격수들을 제거하는데 성공하였고, 지난 2004년도에는 큰 건의 대테러 작전을 수행하였고 작전을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캐나다 특수 부대원들은 너무나 신기하게도 아주 오래된 카람 빗을 군용 칼로 사용한다고 알려졌는데요, 카람 빗의 원래 용도는 자기방어용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캐나다 소속의 특수부대인 합동기동 부대원들은 한 사람당 칼을 2개씩 지니고 다닌다고 합니다.
8.Ari B'Lilah
(사용 국가) 이스라엘 - (부대명) YAMAM
이스라엘 소속 특수부대인 YAMAM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밀리터리 나이프 Ari B'Lilah은 전 세계 최초로 무기를 사용하는 이스라엘 특수부대원들이 직접 제조업체와 함께 미팅을 하고 디자인에 설계부터 참관하여 군과 민이 함께 만들어낸 첫 번째 밀리터리 나이프입니다. 이 칼은 극비리에 제작된 이 칼은 민간인용으로는 절대 구할 수 없는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는 군용칼이라고 합니다.
9.Ballistic Knife
(사용 국가) 러시아 - (부대명) 스피츠나즈
현재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민간 판매용으로는 판매가 금지되어 있는 러시아제 이 단검은 구소련 시절 특수부대로 잘 알려진 스페츠나즈가 처음 개발하여 실제 전투에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평소에 보이는 모습은 일반 단검으로 착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단검은 무시무시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버튼 하나만 누른다면 칼 안에 내장되어 있는 스프링이 작동하면서 칼날이 총같이 발사되는 살상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1990년대에 서방국가인 미국과 유럽 각 나라 특수부대원들에게 유행을 타고 판매가 되었지만 너무 위험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관계로 이제는 불법이 되어버린 강력한 칼입니다.
10.Kukri
(사용 국가) 네팔 - (부대명) 구르카 부대
현재는 영국 육군 소속 부대에 소속되어 있는 전 세계적인 용변 네팔 구르카 부대원들은 지난 2015년 선정한 전 세계에서 가장 군사적 훈련이 잘되어 있는 강력한 전투력을 지닌 부대 베스트 10 중 무려 3위로 선정된 특수부대입니다. 구르카 부대원들은 네팔 전통 칼인 Kukri를 군용칼로 사용하고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총 45cm의 긴 날과 굉장히 독특한 디자인으로 일반인들과 다른 나라 특수부대원들은 사용이 힘들며 훈련을 받아온 네팔의 구르카 부대원들만 유일하게 능수능란한 실력으로 사용할 줄 안다고 알려진 칼입니다.
'군사 MILLIT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통령 경호실 근무 혜택은? (0) | 2020.02.17 |
---|---|
북한군이 가장 두려워하는 부대는? (0) | 2020.02.14 |
미 합중국 대통령과 항상 함께인 '검정 가방'의 정체 (0) | 2020.02.13 |
지금까지 가장 많이 생산된 '총' 베스트10 (0) | 2020.02.12 |
보병의 개인화기 소재 변화 이유는? (0) | 2020.02.10 |